게시판 수정 중입니다. 토론방 수정 중입니다.
 
   HOME > 공지사항


제목 : 잃어버린 한국 고대사 연구회 학술회의
2003-11-04 오후 5:05:00
8556

 

고대 한일 역사전개의 올바른 방향성 탐구


『9월 30일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 6층 강의실에서 대한상고사학회 주최, 교육인적자원부 후원으로 고대 한일 역사전개의 올바른 방향성 탐구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 잃어버린 한국 고대사의 복원

한국 고대사 연구회장 홍순주님은 우리나라 역사의 오류로 고대 한중관계에서 실질적인 정치적 지배권을 가졌던 단군 조선의 실존역사가 신화로 그릇 해석되어 그 실체가 흔적만 남은 점과 옛 우리민족인 부여계 세력이 세운 비류백제가 한반도 남부 지역을 정복한 후, 왜 열도로 이주해 가서 망명국가로 일본이라는 국가로 변신 된 고대 비류백제가 실종 된 사실을 제기했다. 비류백제의 성립과 정복과정등 비류백제가 실종 된 원인을 첫째로 일본의 의도적 역사 왜곡과 둘째로 김부식의 삼국사기에서의 온조백제 위주의 서술을, 세 번째로 일제 때 일본사학자에 의해 양성된 친일 역사가들의 무비판적 식민사관 수용 및 유지라고 지적했다. 일제가 심어놓은 낡고 조작 된 식민사관을 바로잡기 위해 아직도 식민사학을 고수하려는 일부 사학계 인사 및 학술 단체장 교체, 민족사학자들의 강단 사학계 진입과 후계자 양성이 시급하고 언론 및 정부와 더불어 시민운동을 강력히 실천 할 것을 제기했다.



■ 중국대륙내의 백제의 활동

최진님은 전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외 여러 고서를 통해 백제의 첫 건국지를 금주지방(帶方故地)로 보고 중국대륙내의 백제의 정벌활동과 태수 임명제 등 외교관계와 멸망까지를 발표하고 백제 멸망 후 백제유민의 집단거주지역이 삼국통일 후 국력이 왕성해 질 때 Korean으로서의 identity를 찾아 신라방(新羅坊)이 형성되었다고 했다. 그런데 오늘날 국사 책은 그 연유를 설명하지 않고 불쑥 신라방만을 설명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그 이유로 백제 역사에 대한 사료 부족, 일본 사학자들이 심어놓은 반도사관으로부터 탈피하지 못한 점, 일제 이전에도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 입장으로 고려나 조선시대에도 충분한 연구가 없었던 점, 백제 역사를 의도적으로 축소하는 편견이 있다고 했다.(백제가 중국영토의 광대한 부분에 약 390여년 간 점령(晉 宋 劑 梁㐲)해온 엄청난 사실을 오늘 날 국정 교과서에서는 단 두 줄로 기술되어 있는 점으로 볼 때 삼국 통일 후 고려, 조선을 통해 관성처럼 이어져 온 신라 중심적 사관이 지금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증거라고 했다.)



■광개토왕 비문의 백잔과 잔국

김성호님은 사기, 삼국유사, 속일본기 일본서기등 여러 문헌을 통해 한씨족의 언어와 삼조선(고조선, 단군 한씨조선 선신 위만조선)과 삼한의 혈통관계를 통해 임나와 비문을 연구하고 일본역사의 진실을 파헤쳤다. 결국 광개토왕 비문의 잔국(쿠다라)과 백잔(백제)의 실상은 쿠다라의 기원부터 일본서기 편찬까지를 일괄 검토해야 비로소 진상이 밝혀진다고 했다.
우리민족은 처음부터 한 족으로 탄생되었으니 민족의 이름이 ㅎ.ㄴ족이고 ㄱ 지도자는 한님(桓仁)으로 불렀다. 하늘의 자손으로 출발한 우리고유의 민족 명은 하늘을 줄여 단음으로 한이라 발음하고 ㅎ.ㄴ의 하늘처럼 높고 크다는 의미가 더 하여져 그 지배자를 한(汗)으로 호칭하게 되었다. 한은 된소리로 ㄱ,ㄴ(干)으로 표기되기도 한다. ㅎ.ㄴ, ㄱ.ㄴ 들의 상위에 군림하는 대왕은 커한 칸으로 발음된다고 한다.
일본의 가나가 가야에서, 경상도의 방언에서, 이두문자에서 이렇게 다양한 설이 모두 맞는 이야기임을 알 수 있고 오늘날 일본인의 96%가 한반도에서 건너간 사람으로 일본인은 같은 역사와 같은 문화, 같은 유전자를 공유한 한민족의 일원이며 동족이라 했다. 방사능 측정방법이나 DNA검사로 한일간에 있었던 민족의 이동경로나 시기 등을 밝혀 낸 현대과학의 업적을 높이 평가해야겠지만 한 . 일 양국이 함께 연구해서 풀어나갈 일이 산적 해 있다.
시간이 흐르고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글자가 바뀌고 역사가 만들어진다.
우리의 고대사 마고성의 전설처럼 일본에도 전설 같은 응신왕님(應神王仁)이 있다. 전설이 허구가 아니라 역사의 함축이다.
일본에서 신이 될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 신은 하늘에서 내려와야 하고 반드시 바다에 먼저 내려 배를 타고 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야르메(신이 먹는 음식으로 열매)를 먹으면서 온다는 것이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만들어진 나라인지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이동경로까지 저절로 추측할 수 있다.

 



목록